top of page
애월 공방주택
‘STAY IN GROVE’
건물위치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 상가리
건축용도 단독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417㎡
연면적 163.5㎡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규모 지상 1층
제주 한 마을 안에 자리한 애월공방주택은 기존 거주 형태를 어떻게 지속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앞의 창고는 공방으로 리모델링하고, 뒤편의 창고는 건축주를 위한 주택으로 설계하였습니다.
마을의 기존 풍경을 해치지 않고 거주의 기능을 담아내는 것과 부모님과 건축주 가족이 따로 또 같이 거주할 수 있는 형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배치 형식에서 마을에서부터 올레길을 지나 건축주 가족의 프라이빗한 공간까지 연결되는 흐름을 갖는 단계적 변화를 형성하고자 했습니다. 올레를 지나면 보이는 이 곳은 개방된 입구에 들어섰을 때 환대의 의미로 다가옵니다. 그 다음 마주하는 1층 공방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준개방 공간이 됩니다. 공방과 연결된 주택 1층은 건축주와 친밀한 관계를 갖는 이들이 함께 하는 곳이며, 2층은 건축주 가족만을 위한 보호된 내/외부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열림과 닫힘이 균형을 이루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제주는 마을의 형태가 도시와 다르게 지금까지 그 공동체 문화가 유지되고 있는 곳입니다. 마을마다 적층된 흔적이 다르기고 그 고유의 문화들이 마을의 고유한 특색이 되기 때문에 옛 건축물의 흔적과의 연결, 가족간의 연결, 공간간의 연결, 마을과의 연결에 대해 고민한 프로젝트입니다.

bottom of page